Global Inspiration 세계속의 경기도

도로명주소란?
쉽고 편리해진 새 주소체계, 도로명주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소개 (활성화)
  • 부여 및 표기
  • 도로명 주로

도로명주소란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기준으로 지정된 주소를 의미합니다.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한 주소체계는, 기존 지번주소의 문제점들이 주는 혼선을 개선하기 위해 2014년 1월 1일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됩니다.
지번주소의 문제점
1. 행정동과 법정동의 이원화 : 행정동과 법정동이 서로 1:1로 대응하지 않습니다.
2. 도시화로 인한 지번의 연속성 결여 : 600번지 옆에 1200번지가 존재하는 등 인접 주소지임에도 전혀 다른 지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경로안내와 위치안내의 기능 저하 : 하나의 지점을 표현하기가 곤란하여 인근의 도로사항 등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도로명주소는 이미 OECD 회원국 전체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16~18C 당시 산업ㆍ교통의 발달로 이러한 주소제도로 자연스럽게 전환된 서구권 국가들은 물론, 중국, 러시아, 북한 등 동북아 주변국도 모두 도로명 기반 주소체계를 도입했습니다.
도로명주소는 기존 주소체계의 문제점을 해소함과 함께,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맞는 위치정보체계로 각종 물류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등 각종 경제적 효과를 제공하면서 유비쿼터스 사회의 인프라 자산으로서 기능할 것입니다.

도로명주소 시행으로 인한 주요 기대효과 : 연간 3,4조원의 경제ㆍ사회적 비용 절감
1. 정량적 기대효과
1-1.길찾기 비용 : 여가활동, 여행, 업무상 이동 등에서의 길찾는 비용 및 유류비가 절감됩니다.
1-2. 물류비 : 택배 배달시간과 차랑 운행비용 등이 절감됩니다. 물류 관련 직종에서의 교육시간 역시 절약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3. 기타 : 지번주소 정제비용, 반송우편처리 비용, 구급구조 출동시간 등 관련 역할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이 절감됩니다.
2. 정성적 기대효과
2-1. 국민 : 교통사고 지점 표시 등 각종 생활에서의 위치표현이 편리해집니다.
2-2. 기업 : 공간정보 기준으로 상권을 분석하는 것이 용이해짐으로서 강화된 고객관리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배달업 등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각종 산업군에서 업무의 효율이 한층 증대됩니다.
2-3. 공공 : 치안ㆍ응급서비스 및 재난관리에서의 신속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EX. 112, 119), 고지서, 구역 관리 등 내부행정 면에서 업무의 효율이 한층 증대됩니다.
2-4. 사회 : 관광객의 여행 편의성을 높임으로서 이미지 제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졌나요?
1. 도로구간 설정 : 직진성과 연속성을 바탕으로 서→동, 남→북 순으로 도로구간이 설정됩니다.
2. 기초번호 부여 : 20m 간격으로 좌는 홀수, 우는 짝수 번호로 기초번호가 부여됩니다.
3. 도로명 부여 : 대로, 로, 길 순으로 부여되며 길은 숫자 방식으로 매겨집니다.
4. 건물번호 부여 : 건물번호는 주된 출입구마다 부여됩니다.

도로명주소는 어떻게 표기하나요?
(이하 지번주소 → 도로명주소)
시/도 시/군/구 읍/면 → 기존과 같음
동/리 지번 → 도로명 건물번호
공동주택명 동/층/호 → 동/층/호
법정동, 혹은 공동주택 명칭인 참고항목이 있을 경우, 이를 추가합니다. 이에 따라 시/도 + 시/군/구 + 읍/면 + 도로명 + 건물번호 + 상세주소(동/층/호) + (참고항목)으로 표기하게 됩니다.

당신의 회사 웹사이트에서는 아직도 지번주소를 사용하나요?
2014년 전면 시행에 맞춰 오프라인뿐 아니라 기업, 또는 쇼핑몰 등의 영리적 웹사이트에서도 방문자의 편의를 위해 노출되는 모든 주소를 도로명주소로 표기해야 합니다.

1. HTML 텍스트 : 위치 소개 페이지, 하단 푸터 영역

2. 사용자 입력 폼 : 회원 가입 폼, 배송지 선택 화면(쇼핑몰)

3. 데이터베이스 : 회원ㆍ고객 DB, 웹과 연동된 ERP